[Beginning]
토리든에서 처음 출시하는 남성 맞춤 수분 ‘다이브인 포맨’!
남성분들에게도 인기가 많은 ‘다이브인’라인이 남성 고객층의 니즈를 반영한
토리든만의 ‘5D 복합 저분자 히알루론산’에서 저분자를 강화한 끈적임 없이 탄탄한 남성 맞춤 수분 제품을 출시했어요.
더 쉽고 효과적인 남성 스킨케어 루틴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남성 피부 고민에 더 최적화된 ‘다이브인 포맨’의 런칭 스토리를 만나볼까요?
[Come, Join Us!]
남성 맞춤 수분 제품을 만들기로 하고, 가장 처음 한 건 고객의 소리에 집중하는 것이었습니다.
기존 ‘다이브인 라인’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남성 고객층의 리뷰 모니터링을 통하여
토리든의 ‘수분/보습’에 대한 만족감과 대용량 제품에 대한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남성 고객 다이브인 라인 사용 리뷰>(올리브영 다이브인 세럼 리뷰 발췌)
1) 속보습을 싹! 잡아주는 사계절 쓰는 수분 세럼입니다. 가성비도 좋아서 맘 편히 듬뿍 펑펑 발라 주는데 쟁여 두었던 세트까지 더 썼네요. 50ML 본품 용량 말고 더 큰 사이즈로 리필 출시해 주세요!
2) 사실 속건조를 잡기 위해서 오일리 한 제품도 사용해 봤지만 속건조를 잡는 건 좋은데 오일리 하다 보니 유분이 겉도는 느낌이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산뜻하면서도 속건조까지 잡아줄 세럼을 찾다가 토리든을 구매하게 되었어요.
3)저는 토리든 토너 바른 후에 이 제품만 하나 더 발라주는데요(워낙 찐득하고 답답한 걸 싫어하는 편) 충분히 속보습이 잡혀 얼굴 당기지 않고 촉촉합니다.
우선, 피부 타입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님성 피부의 고민을 같이 살펴볼까요?
✔ 피지 분비량이 많아 ‘끈적임’을 더 많이 느끼는 남성 피부
✔ 쉽게 달아오르는 피부로 일상 속 불편함을 느끼는 남성 피부
✔ 산뜻하고 청량한 사용감의 스킨케어를 선호하는 남성 피부
✔ 오랜 시간 촉촉한 수분감을 부담 없이 느끼고 싶은 남성 피부
[#수분 #편안함 #편리함 #저자극 #산뜻함 #청량함 #과잉피지]
대체적으로 수분 부족, 과도한 유분 분비, 잦은 일상 속 자극으로 인해 편안한 사용감과
끈적이는 피부를 청량하게 유지해 줄 수 있는 수분 케어에 대한 목소리가 많았습니다.
이외에도, 남성들의 라이프 스타일 취향이 녹아 있는
복잡하지 않은 편리한 사용감과 대용량에 대한 요청 사항도 있었습니다.
[Concept]
그렇다면 ‘다이브인 포맨’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고려된 부분은 무엇일까요?
1) 근본적인 남성 피부에 대한 이해
남성 피부는 여성 피부보다 피지 분비량이 많고, 수분 손실량은 2배 더 높기 때문에
부족한 속수분을 채울 수 있는 더 깊은 수분력과 수분을 더 강하게 잡을 수 있는
남성 피부 맞춤 제품력을 우선적으로 고민했습니다.
2) 1등 수분 자신감의 핵심 성분
다수의 제품으로 다년 간 1위 수상 경험이 있는 수분은 역시 토리든!
토리든 만의 ‘5D 복합 저분자 히알루론산’에서 저분자를 더 강화할 수 있도록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한결같이 수분에 대해 진심인 토리든의 기술력에 고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했습니다.
3) 사용의 편리함
남성 고객들이 화장품을 쓰는 사용 환경이나, 선호하는 사용법을 고려하여
토리든의 제형과 가장 잘 맞으면서도 사용하기에 편리한 용기를 선택하여,
간편성과 실용성에 대해 사용 만족도를 높이고자 했습니다.
[Overview]
지금부터 남성 고객들의 니즈 포인트와 토리든의 탄탄하게 꽉 찬 수분력을 자랑하는
‘다이브인 포맨’ 제품들을 하나씩 설명해 드릴게요.
다이브인 포맨 저분자 히알루론산 스킨
세안 후 첫 단계에서 3초만에 즉각적으로 수분을 충전시켜주는 #3초수분스킨
[피부 고민] 세안 후 속 당김이 있는 피부 케어가 필요할 때
[제형] 산뜻하게 수분만 충전하여 잔여감 없이 깔끔한 워터 제형
다이브인 포맨 저분자 히알루론산 젤 로션
닿자마자 상쾌한 쿨링감으로 속수분을 충전시켜주는 #쾌속쿨링젤로션
[피부 고민] 쉽게 달아오르는 피부의 열감 케어가 필요할 때
[제형] 번들거림 없이 상쾌하게 흡수되는 시원 청량한 젤 제형
다이브인 포맨 저분자 히알루론산 올인원
단 하나로 충분한 남성 피부의 속보습 완결템 #속보습완결올인원
[피부 고민] 속당김과 트러블 피부를 한 번에 케어 하고 싶을 때
[제형] 끈적임 없이 산뜻하게 흡수되는 촉촉한 플루이드 제형
[Core Value]
Q. 남성 피부의 고민 해결을 위해 더 집중한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남성 피부만을 위한 더 강력한 수분감에 집중했어요!”
남성 피부의 특징을 아시나요? 일반적인 여성에 비해 피부가 더 두껍고, 수분 손실량이 2배 정도 더 높아서 피지 분비량도 많이 나타난다고 해요. 제품을 기획하면서, 주변 남성분들의 피부를 정말 자세히 살펴본 것 같아요. 분명 피부 겉에 유분감이 느껴지는데, 속은 오히려 건조하거나 각질과 번들거림이 동시에 나타나는 피부들이 정말 많았어요. 그래서 제품 기획부터 개발 완료 단계까지 기본적이지만, 가장 최우선인 포인트는 ‘남성 피부만을 위한 속보습 충전’에 집중하는 것 이었답니다.
토리든의 다이브인은 이미 속보습을 꽉 채워주는 수분 라인으로 유명한데, ‘지금의 조합이 과연 남성 피부에게도 최적의 조합인 것일까?’ 아주 기본적인 질문부터 다시 시작하기로 하고 제품을 만들었어요.
고-중-저분자 히알루론산이 조합된 다이브인만의 입체적인 수분감은 살리면서, 남성 피부에 더 효과적인 사용감을 드릴 수 있는 방법에 가장 많은 고민을 기울였죠. 그 고민의 끝에서 찾은 다이브인 포맨의 메인 성분이 바로 ‘남성 맞춤 저분자 강화 5D 복합 저분자 히알루론산’ 성분이에요.
분자의 크기가 다른 다양한 저분자 히알루론산을 더 강화해 수분이 부족한 남성 피부에 수분감이 더 풍부하게 느껴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어 배합했어요. 제품을 사용하는 순간, 피부 겉부터 속까지 산뜻한 수분감으로 기분 좋은 하루의 시작을 함께 하길 바라면서요!
또 하나의 시너지 성분은 바로 ‘우레아’에요.
우레아? 하면 각질 케어 제품에서 본 기억이 있는, 약간 생소한 원료일 것 같아요.
주로 각질 연화제로 인식되어 있는 성분이라 제품을 기획하면서도 ‘피부에 자극이 되지 않을까?’ 걱정한 성분 중의 하나였죠. 걱정 속에서 많은 연구 자료를 통해 심층적으로 살펴보니, 피부 장벽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피부과에서도 우레아*를 많이 사용한 결과를 찾아볼 수 있었어요. 오히려 적당량 잘 사용하면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해주는 데 도움을 주는 원료였던 거죠. 사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성분을 배합하는 것 보다 남성 피부만을 위한 성분을 제대로 잘 찾았을 때 기획자로서 느껴지는 기쁨은 정말 몇 배 그 이상의 만족감을 준답니다.
* 원료적 특성에 한함
Q. 다이브인 포맨만의 특별한 사용감, 어떤 차별화를 두었나요?
“피부에 닿자마자 느껴지는 편안한 상쾌함!”
토리든의 모든 제품은 민감한 피부에도 편안함 사용감을 고민하여 제품을 기획하고 출시해요.
그중에서도 다이브인 포맨의 경우 토리든의 첫 남성 맞춤 수분 제품들이다 보니,
‘피부에 닿자마자 느껴지는 편안한 상쾌함’에 집중했어요.
일반적인 남성 스킨케어 제품의 강력한 쿨링감, 너무 과하거나 자극되지 않으셨나요?
우리는 피부에 부담이 되지 않지만, 피부 고민 해결을 위한 기분 좋은 쿨링감이 바로 올라올 수 있도록 하고 싶었어요.
‘다이브인 포맨 젤 로션’의 경우 자극이 없는 편안한 사용감의 시원 청량한 젤 제형을 맞출 수 있도록 다양한 테스트와 품평을 진행했어요. 쿨링감을 느끼는 개인의 차이가 또 있기 때문에, 기획자가 만족해도 확대 품평 대상자가 만족하지 않으면 다시, 또다시 수많은 과정 끝에 탄생한 제형이에요.
‘다이브인 포맨 올인원’ 제품 또한 보습력은 꽉 차 있지만, 사용감은 답답하지 않도록 많은 품평을 통해 만든 제형이에요. ‘올인원’이라는 제품의 특징처럼 ‘이거 하나만 사용해도 정말 만족스럽다’라는 느낌을 드리고 싶었어요. 개발을 하면서 타사 제형을 사용해 보았을 때, 하나씩 아쉬운 점들이 있었거든요. 너무 가벼워 보습이 아쉽다거나... 하는 것들이요.
토리든의 올인원은 그런 아쉬운 점들이 느껴지지 않도록!
입자는 굉장히 풍부하면서, 끈적임은 전혀 없고 또 오일리 하지는 않은데 보습력은 꽉 차 있었으면 했어요.
물론 답답하지 않고, 편안한 사용감은 필수인 그런 제형이요. 이런 사용감,,,! 그냥 말하기는 너무 쉽지만 연구원님 입장에서는 마치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마시면서 시원함을 느낄 수 있게 해달라는 느낌이라고 하시더라고요.
수많은 고민과 과정을 다 말할 수 없지만 제품을 사용하시면서 피부에 닿자마자
‘아! 토리든이 말하는 남성 맞춤 수분이 이런 거구나!’라는 것을 전달하기 위해
정말 많은 품평을 해서 탄생한 제품들이랍니다.
Q. 남성 피부 만을 위해 특별히 진행한 임상이 있었나요?
“민감 피부도 걱정없이 즉각적인 효과를 느끼실 수 있도록!”
남성분들의 상당수는 ‘트러블’로 인한 피부 고민이 많이 나타났어요.
아무래도 잦은 면도와 피지 분비량이 많은 남성 피부의 경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임상 테스트를 중점적으로 진행했어요.
‘다이브인 포맨 올인원’의 경우 ‘논코메도제닉 테스트’를 진행하여 여드름성 피부도 사용 적합하다는 임상을 진행했고,
‘다이브인 포맨 젤 로션’의 경우 기본적으로 수분감이 꽉 찬 제형과 효능을 하나로 연결시켜 속보습과 쿨링 임상을 동시에 진행했어요.
이 외에도 ‘다이브인 포맨 스킨’에서 찾아볼 수 있는 ‘3초 급속 수분 충전’과 같이 즉각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사용감과 관련된 임상도 체계적으로 진행하면서, 실제로 효과를 느끼시도록 심혈을 기울여 제품들을 완성했습니다!
각 제품의 상세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은 꼭 확인해보세요
[Product Design]
Q. 고객의 편리한 사용감을 위해 신경 쓴 부분이 있나요?
제품의 전체적인 디자인 컨셉을 정하기 전에 가장 먼저 남성 스킨케어 시장의 고객님들 리뷰들을 상세하게 살펴보았어요.
남성 고객님들의 취향과 평소 불편했던 점들을 파악하여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어요.
단계가 복잡하거나, 한 손에 잡히지 않는 사이즈는 남성 고객님들이 가장 많이 불편해하는 포인트들인 점을 확인했죠.
남성 고객님들의 일상 속에서 토리든의 경험이 복잡하지 않도록 고객님들의 니즈를 최적으로 반영하여
제품의 편리성을 최우선으로, 제품 별 포지셔닝을 고려한 디테일에 차별화했어요.
스킨 : 똑딱! 하고 열 수 있는 원터치 캡, 왈칵 쏟아지지 않는 적당한 사이즈의 토출구
로션 : 사용이 편리한 펌프형이지만, 뚜껑(캡) 없이도 펌프를 돌려서 잠글 수 있는 턴 락 타입
올인원 : 로션과 구분감을 주어 올인원임을 즉각 알 수 있는 펌프 타입
Q. 만족도의 차이를 만드는 제품의 디테일은 어떤 부분이 있나요?
다이브인 포맨 만의 키 컬러 선정에 많은 애정을 기울였어요. 대부분의 남성 스킨케어 브랜드에서 블루 톤을 많이
사용하다 보니 남성 고객님들에게 익숙하지만 흔하지 않은 토리든 다이브인 만의 블루를 표현하고 싶었어요.
남성 피부만의 두꺼운 피부층에 깊숙하게 스며드는 수분감을 전달하면서 너무 어둡거나 진하지 않은
토리든 만의 블루 컬러를 찾는 여정은 수많은 레퍼런스와 컬러 샘플에 심혈을 기울인 결과 생동감 있는
다이브인 포맨 만의 블루가 탄생했답니다! 딥 다이브인 블루톤을 각 제품에 적용시키되,
내용물이 얼마나 남아있는지 잘 보이도록 하기 위해 투명도까지 세심하게 조절해서,
고객의 사용성까지 고려해서 컬러를 적용시켰습니다.
또한 고객님들이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쉬운 레이아웃을 반영하고자 했어요. 가장 눈에 띄는 로고 아래에 ‘포맨’을 배치하여, 남성 맞춤 스킨케어를 강조하고 제품 명이 한눈에 보이도록 중앙에 분리하여 한눈에 보일 수 있도록 디테일에 신경을 썼답니다. [1]
[Visual Directing]
Q. 토리든의 포맨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했나요?
기존 ‘다이브인’이 가지고 있는 신뢰도는 유지될 수 있도록 경계를 지키는데 가장 많은 힘을 쏟은 것 같아요.
다이브인 포맨 제품이 가진 맑고 산뜻한 사용감과 효능을 담아내면서도 눈에 부담 가지 않는 편안한 컬러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영역까지도 확장해서 표현했어요.
제품의 비주얼 촬영 시에는 라이팅을 세밀하게 조절하여 콘텐츠 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다이브인보다는 라이팅을 더 대비감 있게 진행하고, 물 연출도 이전보다 조금은 과감해지고자 했어요.
화보 컷을 통하여 고객님들에게 제품이 가진 특징과 토리든이 전달하고자 하는 포맨의 수분감을 직관적으로 느끼실 수 있도록 말이죠.
화보 컷의 앵글도 특히 신경을 많이 쓴 부분 중 하나에요.
제품의 산뜻한 사용감과 속수분이 느껴질 수 있도록 아래에서 위로 향하는 앵글을 활용하거나,
힘 있는 수분감에 고객분들의 몰입도를 집중하고 싶어서 역동적이고 시원한 워터 스플래시 연출로
급속 수분 충전과 쿨링 진정을 표현하기 위해 현장에서 작은 포인트도 놓치지 않도록 디렉팅에 참여했어요.
Q. 제품에 대한 특징을 표현할 때, 가장 세심하게 고려된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복잡하지 않고 직관적이고, 명료하게”
제품을 사용할 때 사용감도 편안해야 하지만, 정보를 습득하는 과정도 편안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텍스트가 주가 되기보다는 그래픽 이미지를 활용하였고, 복잡한 부분들은 GIF로 시각화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희석되지 않게 디자인을 하려고 했어요. ‘다이브인 포맨’ 상세 페이지를 보시면서 지루하지 않고, 시선이 갈 수 있는 포인트들을 많이 넣었는데 괜찮으셨나요?
‘다이브인 포맨’ 크리에이티브 스토리를 통해 우리의 긴 여정 속에서 고민했던 포인트들을 이야기해 보았어요.
토리든이 전개하는 SKIN POISTIVE의 여정을 앞으로도 함께 해주시길 바라며,
오늘 변화된 나의 피부가 내일의 일상과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우리가 바라던 피부환경, 토리든